9월 6일부터 시작되는 5차 재난지원금 신청

9월 6일 월요일부터 국민 88%에 지급되는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드디어 시작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

21년 6월 가구별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기준이 되며, 하위 80% 이하 가구 및 특례 조건을 충족하는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대상입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가구를 예로 들면 건보료가 2인 가구는 20만원, 3인 가구는 25만원 이하여야 지급대상이 되는 겁니다.

1인가구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상관없이 17만원 이하가, 맞벌이가구는 1명을 추가해, 3인 맞벌이가구의 경우 4인 가구 기준을 적용합니다.

고액자산가는 선정기준 조건을 충족해도 지급대상에서 제외되며, 본인이 대상에 해당하는지 여부확인은 신청당일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앱으로 조회가능 합니다.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9월 6일 월요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 ARS,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및 앱에서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5차 재난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 신청은 10월 29일 금요일까지 가능합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신청은 13일부터 가능하기에 신청 첫 주인 6일~12일에는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 지자체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 또는 앱 중 본인이 원하는 수령방식에 따라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수령방식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입니다. 첫 주에만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로 운영되어 9.6 월요일은 1,6인 분들이, 9.7 화요일은 2,7인 분들이 신청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은 카드 연계 은행 또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한 내에 신청을 안하면 지원금은 환수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금 사용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한데, 본인 주소지의 시내에 위치한 약국, 식당, 병원, 프렌차이즈 가맹점, 학원, 미용실 등이 해당됩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백화점,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데, 배달앱은 현장 결제를 하는 경우 지원금 사용가능합니다.

지원금은 신청 다음날 바로 지급되는데, 21년 12월 31일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잔액은 환수되기에 잊지 말고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